목사님! 제가 섬기는 교회에 집사님께서는 한식요리사입니다. 그런데 한 성도 가정에서 구역예배를 드리고 전주비빔밥을 대접을 했습니다. 그런데 한식 요리사인 집사님께서는 전주비빔밥 오색고명이 너무나 아름다워라 하시는 것 이였습니다. 저는 대학에서 동양철학을 전공 했습니다. 목사님! 오색고명의 의미를 알고자 합니다.
1. 오색고명(五色告明)의 어원
고명(告明)의 어원은 아언각비의 기록 중에서 “증병을 만들 때 거죽에 대추 살을 붙이는 것으로 처음에는 대추를 가늘게 썰어서 붙였기 때문에 떡에 글자를 새겼다”는 데서 전해졌습니다. 고명(告明)이란 음식을 보고 아름답게 느껴 먹고 싶은 마음이 생기도록 음식의 맛보다 모양과 색을 좋게 하기 위해 장식하는 것을 말합니다.한국 음식의 오색고명은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 바탕을 두고 붉은색, 녹색, 노란색, 흰색, 검정색이 기본입니다. 이는 색을 가진 식품들이 지닌 자연의 색깔로 쓰이는데, 붉은색은 붉은 고추, 실고추, 대추, 당근, 등으로, 노란색은 미나리, 실파. 호박, 오이 등, 노란색과 흰색은 달걀의 황백 지단으로, 검정색은 석이버섯, 목이버섯, 표고버섯 등을 사용합니다. 전통음식으로 구절판, 신선로, 오색 떡, 전통한과. 다식, 잡채, 하얀 국수장국에는 호박나물, 실고추, 달걀 황백 지단채를 하얀 국수 위에 살포시 얹어서 오방고명(五色告明)색을 잘 나타내도록 합니다.우리 전통 음식에서 오색고명은 음식의 맛에는 특별하게 영향을 주지 않고, 다만 음식 궁합의 조화인 도교의 음양오행(陰陽五行)사상의 깊은 뜻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2. 오색고명(五色告明)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우리 민족은 도교(道敎)에 관련하여 중국의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이 수용되어 음식에도 음식 궁합이란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즉 음식에도 음양오행의 오행을 색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전주 전통적인 비빔밥의 오색고명은 도교의 음양오행설에 의거한 중앙과 사방을 기본으로 삼아 오방이 설정한 색상입니다. 그러므로 오색고명은 오방이 주된 골격을 이루고 있는 색으로써 오색을 기본색으로 음식 위에 놓이는 것입니다. 이것은 현대인들이 시각적인 이미지로 음식 색을 사용하며 보는 것과는 다른 색채를 엿볼 수 있습니다. 궁중음식으로 대표되는 우리 전통음식 색은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원리에 따라 오방(五方)색의 조화를 중시하였는데. 특히 신선로에서 전통적인 오방색의 이미지가 드러나는 것이며, 전주의 비빔밥이 그 예입니다. 그러므로 한국의 전통 음식의 맛과 색상은 도교의 음양오행의 원리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한국 기독교는 전통적인 의식주 생활문화 속에 깊이 내제된 실체를 이해하고 음양오행의 원리에 근거한 식생활에서 거듭나야 합니다. 국수위에 비빔밥위에 올려 진 오색고명은 음양오행에 순응하는 의미가 더하여져 있습니다. 교회에서 쓰는 언어 관습에는 얼마나 많이 전통종교와 가까운가를 느끼게 됩니다. 이제는 한국 교회가 복음적인 언어로, 믿음의 언어로 새로운 변화가 필요합니다. 약3;2절" 말씀에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말씀하고 있습니다.